2023, 봄의 제철푸드인 비트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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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겨울 마무리는 잘 하고 계신가요?
날이 추워진 만큼 건강 챙기셔야 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봄의 제철푸드인 비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미 비트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비트에 어떤 효능이 있는지, 비트는 어떻게 먹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는 모르실 것 같아 준비했습니다.

 

비트는 어떻게 먹는지에 따라서 효능과 흡수율이 달라집니다.

다가오는 환절기에 먹기 좋은 비트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비트의 효능

Junge Rote-Bete-Pflänzchen im Gemüsebeet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빨간 무라고 불려지는 비트는 서양 대표 채소라고 알려지게 된 채소 입니다.
비트는 16세기 독일에서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비트의 제철은 가을부터 초겨울입니다.
비트의 성분에는 베타인, 비타민, 철분, 칼륨, 엽산 등이 있으며 미네랄,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비트 효능에 대해서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resh beetroot on a market stall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 비트의 효능

1.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도움

다양한 비트 효능이 있지만, 고혈압 예방과 개선으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건강식품입니다.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은 체 내에서 산화질로 변환되는데 이는 높은 혈압을 하강하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완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콜레스트롤 개선

두번째는 체 내에 있는 나쁜 LDL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비트차를 자주 마시면 동맥경화나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운동 능력 개선

이 채소 속 질산염은 우리 몸 속 세포에서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자주 섭취하면 에너지를 높여 운동 능력을 개선함과 동시에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작용

비트 효능에서 핵심 성분은 베타인이란 항산화 물지로 이 물질은 세포의 손상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5. 해독 작용

비트의 빨간 부분은 베타시아닌, 베타잔틴,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활성산소 제거 작용인 항산화 작용과 함께 항암 효과도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콜라비 성분이 풍부하여 소화과정에서 콜라비는 설포라판이라는 강력한 항암 성분을 만들어 내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줍니다.

6. 다이어트 효과

비트는 100g당 약 40칼로리인 저칼로리 음식이며,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비트는 샐러드에 많이 사용되는 음식인데, 많은 식이섬유,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좋고, 포만감을 주고 노폐물 배출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7. 노화를 방지 및 원기회복에 도움

비트가 가진 영양소 중 플라보노이드, 베타레인 그리고 베타카로틴 등이 있는데 항산화 기능을 하는 성분입니다. 인스턴트나 가공식품 등으로 우리 몸에 쌓이는 독소와 노화의 주범이 되는 체 내 산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관과 관련한 영양소를 많이 가지고 있는 비트는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피로회복에도 좋고 질산염이 세포가 활발하게 활동하도록 촉진하며 미토콘드라이는 세포의 효율을 증진시킵니다. 평소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분들이라면 도움이 됩니다.

8. 월경 장애 개선

많은 여성들이 스트레스나 과로로 한달에 한번 겪는 월경 주기가 일정하지 않아 불안에 떨고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비트 속에 있는 베타인이란 영양소가 스트레스 저항에 관여하고 앞서 말했듯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속도를 늦춰줍니다. 동시에 일정하지 않은 월경 주기나 장애를 완화시킵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생성에 영향을 미쳐 신경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갱년기에도 좋습니다. 자연적인 식품이기에 세포가 받을 수 있는 스트레스나 호르몬 장애에 대한 위험이 매우 낮습니다.

비트 부작용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만약 비트의 효능만 보고 과하게 섭취한다면, 드물지만 설사나 장염, 소화불량 및 저혈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든지 과하게 먹으면 안되겠죠?ㅎㅎ

또한 색소로 인해 붉은색의 변이 나올 수 있다는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섭취량은 일반 성인의 경우 약 180g 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담당 의사 선생님과 함께 상담 후 섭취해야하고, 보통은 약 350g 정도 권장되고 있습니다.

비트를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은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신문이나 키친타월을 이용해 감싸준 후 비닐팩 등에 넣어 보관해야 합니다.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보관하면 수분이 쉽게 날아가지 않으며 색소가 손실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올바르게 보관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